본문 바로가기

플랜테리어.다육

수염 틸란드시아 키우기, 줄기손질

반응형

 

수염 틸란드시아 (학명 : Tillandsia cyanea)

페루와 에콰도르가 원산지로 파인애플과로서 생육온도 21-25℃ 최저온도 10℃로 실내에서 키우기 적당합니다. 열대식물로 추위에는 약하니 겨울에는 안으로 들여주세요.

 

어느정도의 빛이 필요하긴 하지만 하루종일 내리쬐는 곳보다는 볕이 들고 바람이 잘드는 거실 창측이나 발코니 내측에서 키우는것이 좋습니다.

 

먼지먹는 식물로 유명한 틸란드시아는 요즘 행잉플랜트의 대명사로 플랜테리어 대표주자입니다. 그린 인테리어로 꾸며놓은 장소 뿐 아니라 웬만한 카페나 음식점에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분갈이 필요없지 미세먼지 먹어주지 예쁘지 물도 자주 주지 않아도 되지 특별히 해줄 게 없는 키우기 아주 편한 식물이예요.

 

 

 

▶틸란드시아 물주기

물주기는 일주일에 한번 10분정도 물에 담궈 놓았다가 공중에 걸어놓으시면 됩니다. 날이 건조할때 분무를 해주시면 좋아요. 공중에서 뿌리없이 습기와 영양분을 흡수하므로 자주 분무해 주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식물에 주는 물은 하루전날 받아놓아 염소를 날려주시면 좋지만 그냥 주셔도 이상은 없습니다. 저도 바로 받아서 주고 있어요^^

 

제가 잘 잊어버리는 성향이 있어 대야에 담궈놓고 1시간이고 2시간이고 잊어버릴 때가 있어요. 거의 매주... 아~무이상 없이 잘 크더라구요^^ 굳이 영양을 주지 않아도 되지만 주고 싶으실 때는 액비를 탄 물에 담궈주시면 됩니다.

 

 

 

보통 집안에서는 커텐봉을 이용하거나 벽지에 꽂는 꼬꼬핀을 이용해서 걸어 놓습니다. 철사가 아닌 마끈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전 거실에 커텐봉이 없어서 전등 옆 천장에 있는 소방감지기에 걸어 놨습니다.

 

먼지를 먹고 크는 수염틸란 이기에 저녁에는 안방으로 옮겨서 걸어놓기도 합니다. 걸기 편하고 위치에 제약이 없어 이리저리 옮기기가 좋아요^^ 수염 틸란드시아 뿐 아니라 디시디아 화이트도 사고 싶었는데 현재 우기인 태국에서 수입이 되고 있는 아이라 최상급은 아니예요. 여름에 식물을 사는건 많이 고민해야 합니다. 기다렸다 가을쯤 데려오려고 해요~  

 

1+1 행사 정도가 아니라면 굳이 온라인과 큰 가격차이가 나지 않으니 농원에서 직접 보고 구매하시길 바래요. 종류에 따라 오프라인 판매처가 많지는 않지만 택배비까지 생각한다면 조금 더 주고 건강한 아이를 데려오는게 낫습니다.

 

▶틸란드시아 종류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하뮤뮬라, 코튼캔디 핑크, 안드레아나 , 불보사, 디시디아, 카티타타, 세로그라피카등등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제일 많이 키우는 종류는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디시디아예요.

 

▶수염 틸란드시아 줄기정리
수염 틸란드시아 키우다가 문제가 되는 부분이라면 줄기가 마르는 건데요 수염 틸란드시아는 뿌리와 줄기에서 영양을 공급받는 아이가 아니라서 그냥 놔두셔도 상관이 없답니다. 하지만 보기에 좋지않아 정리하고 싶으시다면 마른부분을 일일이 잘라주시면 됩니다. 

 

자르고 남은 부분들은 걸어놓거나 또 뭉쳐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놔두시면 모체처럼 자라날 수 있습니다. 물론 오래 걸리지만요^^ 저희집 수염 틸란은 철사에 걸린 안쪽부분에만 말라있어서 그냥 두고 있어요. 그 아래로 싱그런 아이들이 풍성하니까요^^

 

 

 

 

 

코코넛 위에는 이오난사가 걸려져 있어요. 이오난사도 마찬가지로 일주일에 한번 물에 담궜다가 빼내시면 됩니다. 월요일 아침에 물줬는데 화요일 오후인 오늘 코코넷이 촉촉하니 시원한 느낌을 주네요~. 분무해 주실때 코코넛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오난사는 햇볕을 받으면 빨갛게 물들어 다른종류의 식물로 착각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열대식물이라 그런지 다육이처럼 예쁘게 물듭니다. 

 

출처 : 나인플랜트

조카가 수염 틸란 아래서 뛰다 머리핀에 걸려서 떨어져 나왔어요~ '욱' 했지만 다치치도 않았고 한개의 개체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졌으니 릴렉스 했네요^^ 3주가 지난 지금도 이리 잘살고 있답니다. 눈에 잘띄게 TV에 걸어놨어요. 큰 수염 틸란과 같이 1주에 한번 물주고 하루이틀에 한번씩 분무해 주고 있답니다.

 

2019/08/05 - 디시디아 키우기.물주는방법

 

디시디아 키우기.물주는방법

먼지먹는 식물로 알려진 수염틸란드시아를 키우다 보니 하나만 있는것도 썰렁하고 하나가지곤 먼지 몇개나 먹어 없애려나 싶기도 해서 더 데려오기로 했습니다. 같은 종류보다는 짧고 귀여운 디시디아를 들이는게..

hola-sy81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