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여름침구 시어서커 이불 장.단점! 뱀부?모달은?

반응형



여름만 다가오면 항상 어떻게 시원한 밤을 보낼까? 열대야는 어떻게 견디지? 이렇게 고민 하다 결론은 '다 덥다...어떡하든 덥다...' 인데요 그래도 조금은 시원하지 않을까? 하며 또 검색창을 두드립니다. 


바닥에 깔고 덥는 이불이나 대나무 돗자리, 쿨매트 등이 더운 여름 온도를 낮춰주는 효과는 분명 있습니다. 다만 계속 한자리에 있다보면 시원함이 따뜻함으로 바뀌는건 어쩔 수 없어요. 그중 여름철 이불의 대명사로 비싸지 않으면서도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는 시어서커 이불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시어서커



페르시아어로 밀크와 설탕을 의미하는 시로샤카(shir-o-shakar)에서 시작되어 주름. 오그라듦을 의미하는 시루샤카(shirushakar)로 변형. 인도로 건너가서 시어사카(shirsaker) 라는 힌디어로 되어 1722년 이 말이 그 직물과 함께 영국권에 들어가 시어서커로 불림. 줄무늬, 격자무늬가 많으며 여름철용의 드레스, 슈트, 파자마, 나이트 가운등에 쓰입니다.


실의 굵기와 꼬임이 다른 두 종류의 원사를 일정한 간격에 맞춰 가공한 원단이라 수축정도에 따라 올록볼록하게 줄무늬나 요철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폴리에스테르 섬유와 면혼방 또는 기타 화학섬유를 사용한 원단입니다.


원단 자체가 올록볼록한데요 엠보싱이라고 하면 다들 이해하기 편하실 거예요. 어렸을 적 할머니 집에 가면 항상 볼 수 있던 또는 여름 잠옷으로 많이 봤던 그 올록볼록 원단 입니다.








▶시어서커 장점


피부에 닫는 면적이 적어 몸에 달라붙지 않아 여름철에 쾌적하고 시원함을 원할 때 많이 사용하는 원단으로 땀을 금방 흡수하고 잘 마르는 특징이 있습니다. 내구성이 강해 원단변형이 적고 주름이 지지 않아 항상 새것 그대로 유지됩니다.


▶세탁방법

찬물에 단독세탁 해주세요. 얇고 내구성이 강하기 때문에 표준세탁, 울코스, 이불세탁 모두 가능합니다.  건조기는 모든 원단에 수축 가능성이 있으니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여름용이라 금방 건조 됩니다.



▶시어서커 단점

저렴한 시어서커의 경우 폴리에스테르가 100%인 경우가 많아서 피부가 예민하거나 아토피가 있거나 영.유아들에겐 추천하고 싶지 않아요. 저 역시 저렴한 가격의 시어서커를 선택했더니 아이들은 까슬거려서 싫어하고 약간 피부가 예민한 저는 모기에 물린 것처럼 자꾸 간지러워서 손이 가더라구요. 침대에 진드기가 사는건 아는지 걱정했는데 다른침구로 바꾸면 괜찮은걸 보고 확신했습니다.




그것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이불의 안쪽면 즉, 피부와 닿는 부분은 여름철에 맞게 얇은 아사면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어서커 패드는 직접 피부에 닿는 부분이 시어서커 원단이라 어쩔 수가 없어요.




▶여기서 궁금한 점!!!


- 뱀부 시어서커

대나무에서 추출한 천연소재인 뱀부 원단이 함유된 시어서커로 까슬거림이 보안된 부드러우면서도 시원한게 특징.


- 모달 시어서커

너도밤나무에서 추출한 천연섬유인 모달이 함유된 시어서커로 뱀부와 마찬가지로 부드러운 감촉으로 시어서커의 단점을 보완.


- 리플

플리세 라고도 불리며 시어서커와 요철을 발생하는 방법만 틀릴뿐 그 모양과 특징이 같습니다.


뱀부란?



천연대나무에서 추출한 항균섬유로 항균성이 좋고 통기성이 좋아 여름철 시원함을 선사하며 유아섬유, 이불, 의류등으로 사용되는 고급섬유입니다. 여름이불로 대표되는 시어서커 보다 부드러워 특히 유아 피부에 자극이 없어 많이 이용됩니다.


모달이란?



너도밤나무 펄프를 원료로 하여 습식방사법을 통해 생산하는 천연섬유로 면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나 면에 비해 수축이 적고 탄성 회복률이 좋습니다. 면보다 빨리 마르며 마찰 부분에서 굉장히 부드럽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적습니다. 


하지만 탄성이 좋은만큼 잘 늘어나는 재질이기에 면보다 사용기한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부드러운 질감 때문에 뱀부와 마찬가지로 피부가 예민하거나 아토피환자, 병원에서 오래 누워있는 환자, 영.유아들이 사용하는 섬유와 속옷에 많이 사용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