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

족저근막염 증상과 치료방법

반응형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은 발뒤꿈치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분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부에 부착되는 강인하고 두꺼운 섬유띠로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체중부하 상태에서 발을 올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족저 근막염은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2배정도 잘 발생되며 장시간 서있거나 운동을 과도하게 해서 발에 스트레스가 증가했거나 단기간 몸무게 증가가 있었다면 발병하기 쉽습니다. 프로골퍼들의 3대질병 중 하나이기도 하며 특히 오목발이나 평발이어도 발병률이 높습니다. 


저같은 경우 아이의 아토피증상으로 손빨래를 하는 경우가 잦은데요 화장실에 쪼그려 앉아 세탁하다 보니 발목과 허리에 무리가 많이 간게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첫 발을 디딜때 순간적으로 칼로 베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거나 발뒤꿈치가 따갑고 시큰거리는 증상이 계속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병이 진행되면 오래 걷거나 운동을 한 후에도 통증이 발생하며 뒤꿈치에 심한 압통과 아킬레스건 단축이 동반되는 증상도 많습니다.


족저근막염에 걸려서 치료를 받았는데 걷기도 힘들만큼 고통스러웠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은 하루종일 같은 고통이 오는게 아니라 아침에 심하게 아픈 후 오후에는 조금씩 괜찮아 졌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 가질 않았습니다. 며칠 그러다 말줄 알았거든요. 발이 아픈경우 골반이나 허리까지 연결되서 고통이 전이되는 증상이 많으니 빠른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90%의 환자들이 간단한 치료로 회복되어 수술이나 시술은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꾸준히 족저 근막과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 하거나 마사지, 족욕등을 하고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 발마사지 방법
1) 벽과 약30cm의 간격을 두고 마주 선 다음 통증이 있는 발을 뒤로 최대한 빼고 양손으로 벽을 밉니다.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닿아있어야 하며 10-15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2) 의자에 앉아 아픈 발을 반대쪽 무릎 위에 올린 후 발가락을 바깥쪽으로 젖힌 뒤, 손으로 발바닥 안쪽을 10-15초간 문지릅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 발에 편한 신발로 바꿔신기
하이힐처럼 높거나 꽉 끼이는 신발, 바닥이 평평하고 딱딱한 신발은 피해야 하며 뒷굽이 너무 낮은신발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집안에서 움직임이 많은경우 집안에서도 바닥이 부드러운 신발을 신어주는게 좋습니다. 

저는 병원에서 크럭스에서 나오는 여성용 신발을 권해주셔서 가까운 동네에 나간다던지 집안에서 신는 용도로 신고 있습니다. 충격을 흡수하는데 좋기때문인것 같아요.




족저근막염 치료 - 족저근막염 보조기 착용
족저 근막이 밤사이에 수축되어 있다가 아침에 갑작스런 스트레칭이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만큼 족저근막염 보조기로 자는동안 족저 근막을 스트레칭된 상태로 유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면 통증이 줄어드나 2-3개월 꾸준히 착용해서 완전히 치료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 스테로이드 주사 접종
일반 치료로는 치료가 안되고 고통이 줄지 않는다면 스테로이드 주사를 접종하는데 반복접종시 족저근막 급성 파열 및 발 뒤꿈치 지방층의 위축이 발생되는 부작용이 우려되므로 전문가와 상담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