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르젠선풍기 성능비교 및 단점.AS.하자

반응형



몇년동안 국산 중소기업인 대* 제품이나 전자제품 매장에서 파는 2-3만원대 저가선풍기를 사용했더니 2년주기로 선풍기가 계속 고장이나 좀 더 비싼건 뭐가 좋은지 궁금하더군요. 검색하다 알게된 르젠선풍기(LEJEN). 보자마자 디자인에 반하고 성능에 반했지만 종류도 워낙 많고 탈도 많은 제품이라 일단 성능비교 후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뭔가 약해보이는 내구성만 빼면 가격, 디자인, 성능면에서 DC모터의 인기제품들인 발뮤다와 샤오미, 플러스마이너스를 제치는 제품입니다. 그들도 단점은 확실히 있으니 비교해 보세요. 편의상 모델명의 뒤 숫자로 표기하겠습니다.



1. 르젠선풍기 예약 타이머 

최장 15시간까지 가능한 예약 타이머입니다. 물론 15시간동안 잘일이 많진 않지만 뭐 기능이 있으면 있을수록 좋겠죠^^ 모델명 150과 200을 제외하고 15시간 입니다. 원하는 시간대로 예약하는 방법입니다. 더하기만 할줄 아신다면 가능!! 




2. 르젠선풍기 날개(팬)

날개는 14인치이자 35cm 입니다. 보통 가정용 스탠드 선풍기로 많이 사용하는 사이즈입니다. 1단의 초미풍 아기바람부터 24단 강력한 강풍에서도 모두 편안하고 완벽한 바람을 실현하는 최적의 7엽날개. 투명 날개가 아닌 백색의 날개때문에 디자인 만족감 상승입니다.


왼쪽)130~290의 7엽날개     

오른쪽)840,880의 7엽날개(색상차이)



3. BLDC모터 (BrushLess Direct Current motor. 브러시리스 직류 모터)

DC모터는 회전자에 전류를 공급하는 브러시를 제거한 직류모터입니다. 소형, 고출력 직류 모터는 주로 회전자가 코일로 되어 있어 브러시를 통해 전류를 공급받는데 이 브러시가 회전자와의 마찰로 인해 마모하기 쉬워 기계적인 수명의 단축과 스파크의 원인이 되기도 해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BLDC는 회전자로써 코일 대신에 영구 자석을 사용하여 브러시를 제거한 구조로 보통 드론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그외 선풍기, 헤어드라이기등에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4. 르젠선풍기 소음(dB.데시벨)

1단계 15dB, 2단계 20dB~30dB로 편안하고 조용한 수면이 가능합니다. 어린 아이나 수면장애가 있으신 분들이 주로 찾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리뷰를 살펴보니 6단계 이하일때 정말 조용하고 최고 속도로 올리면 다른 선풍기처럼 소음도 더 올라간다고 합니다. 강풍을 선호하신다면 너무 큰 기대는 안하시는게 좋을듯 해요.




5. 소비전력

BLDC모터로 저전력이 가능해져 최저 운행시 2W부터 최대 운행시 30W 입니다. 일반적인 AC모터 14인치 선풍기의 소비전력은 45W입니다. 




6. LED 터치식 디스플레이

비교분석표를 보시면 알시겠지만 성능이 같은데 가격은 조금씩 다르고 모델명도 다른걸 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30과 180은 완전히 같은 성능인데요 차이점은 있습니다. 바로 LED 디스플레이의 디자인이 약간 다릅니다. TR840과 880도 모든 성능이 같고 디스플레이 디자인만 다릅니다. 


TR840과 880 둘다 디스플레이가 너무 깔끔해서 더 저렴한 840 제품을 구매하려고 했는데 디스플레이의 단계조절 원형버튼을 보고는 880으로 초이스 했습니다. 발로도 휙휙 돌려 조절할 수 있음^^ 가격차이가 4천원 밖에 안나는데 바람세기 단계 올리다 짜증내고 싶지 않았어요. 모델 150은 특이하게 디스플레이 부분에 리모콘을 꽂아넣는 부분이 있어요. 르젠선풍기 전 모델은 디스플레이 터치 1분후 자동 소등합니다.






7. 높이조절

르젠선풍기 모델명 DC260, 840, 880이 제일 높은 높이의 제품인데요 저는 주방에서 서서 음식하거나 설겆이 할때 일반 선풍기가 너무 낮아 불편했습니다. 그리고 저희 침대가 높아서 전에 쓰던 최고높이 900mm짜리 선풍기는 선풍기날개가 침대위쪽으로 다 보이지도 않더라구요. 그래서 1,150mm 높이의 선풍기를 선택했습니다. 좌식생활이 주를 이루신다면 최소높이가 더 낮은 제품을 선택하시는게 좋겠습니다.


8. 바람세기

르젠선풍기 모델명 DC150과 200을 제외하면 모두 24단계의 세기가 있습니다. 다음단계로 넘어갈때 조금씩 시원해지며 큰차이가 없기 때문에 24단계가 있는거지만 바람세기에 민감하거나 바람.온도 때문에 두통이 잘 생기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능입니다.



DC-130, 200은 3가지 색상의 팬을 별도 구매할 수 있음.


9. 회전각도 조절

작년에 출시된 르젠선풍기 모델명 DC130~200 까지는 일반 선풍기와 같이 좌우 각도 자동 회전이며 DC260과 290은 좌우 각도조절은 자동이고 상하 각도조절은 수동으로 가능합니다. TR840과 880은 좌.우 자동각도조절 버튼과 상.하 자동각도조절 버튼 그리고 좌.우.상.하 동시에 각도조절 되는 버튼 이렇게 세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서큘레이터 기능인데요. 공기순환이 잘되게 해서 에어컨 바람을 멀리까지 퍼뜨릴 수 있으며 여름철 눅눅한 실내건조에도 보송보송하게 세탁물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360도는 아니지만 대충 360도라고 가정합시다^^ 


주의점으로는 자동으로 각도조절 되는 선풍기헤드를 수동으로 꺽으면 고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선풍기헤드를 45도 각도로 올리고 상하회전 작동한 후 90도까지 올라가면 회전멈춤으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10. 바람모드

기본적으로 르젠선풍기 모든 제품이 일반풍, 자연풍, 수면풍이 있으며 모델명 DC150, 200을 제외한 나머지 르젠선풍기는 A.I모드인 인공지능 자동 온도조절 모드가 있어 컨트롤 패널(디스플레이 조작버튼) 전면부에 부착된 측정센서가 실내온도를 감지하여 최적의 바람의 세기를 내보냅니다.




11. 르젠선풍기 후면 손잡이

손잡이가 왜 나오나 하셨죠? 별건 아니지만 이거 하나로 인테리어가 삽니다^^ 모델명 TR840과 880을 제외한 나머지는 기존 선풍기와 같이 손잡이가 팬 뒤쪽에 보이는 디자인이며 TR840과 880은 모터부분 안쪽에 공간이 있어 손을 넣어 들어올리면 되는 구조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다른점이 확 느껴지실 겁니다^^




12. 르젠선풍기 색상

이또한 모델명 TR840과 880을 제외하고 모두 백색에 유광입니다. TR840과 880은 위 사진에서는 확실히 아이보리로 보이지만 몸통은 백색이고 팬이 아이보리를 띈다는 고객센터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또한 조명이나 날씨에 따라 아이보리 보다 살구색이나 연핑크를 띄기도 합니다. 그나마 무광이라서 분위기가 더 산다는 점은 맘에 듭니다만 완전 백색인 제품과 바로 옆에 놓고 비교하면 누리끼리하게 보일수도 있습니다. 



13. 리모콘 유무와 보관방법

르젠선풍기 전제품에 미니 리모콘이 있습니다. 하지만 선풍기 몸체에 거치하는 거치대는 없으며 선풍기 후면부 바닥에 보관하는 곳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딸깍' 하고 꽂아 진다거나 뚜껑이 있지 않아서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여름이 지나 선풍기를 보관장소에 넣을때 잃어버리지 않게 넣어놓는 용도인것 같습니다.




▶조사하면서 알게된 르젠선풍기 단점들

1. 단점으로는 탄탄한 회사가 아니라는건데요 르젠선풍기라 이름 붙었지만 젠코리아라는 회사에서 중국OEM으로 수입.판매하는 제품으로 르젠선풍기와 똑같은 제품이 한경희생활과학에서 모델명만 다르게 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 제품 역시 젠코리아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AS센터도 같은 곳입니다. 심지어 동봉된 설명서 자체도 르젠선풍기가 아니라 한경희생활과학 설명서가 오기도 합니다.


2. 작년에 많이 판매된 제품중 DC-130과 200이 제품하자와 AS가 많이 발생한걸로 보입니다. 그만큼 많이 팔렸기 때문에 AS 발생률이 높은거긴 하지만요. 리모콘을 빠뜨리고 오는 경우도 있으니 오자마자 확인 하셔야 하며 하자가 있다면 더 더워지기 전에 교환.반품 하셔야 하니 받자마자 계속 틀어서 확인하셔야 해요.


3. 특히 선풍기 헤드 떨리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선풍기에 있는 나사들을 확인해서 조여주세요. 간혹 꽉 조여지지 않은경우가 있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자발생 문제점(1)

선풍기 헤드가 떨리는 증상 

선풍기 세기 단계를 바꿀때 나타나는 공진현상으로 전력의 갑작스런 변화와 선풍기 팬의 속도증가가 만나 떨리는 증상입니다. 주로 낮은 속도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르젠선풍기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고객센터에서는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니 지켜보라는 답변도 있더라구요. 하지만 친절하신 상담사분이 말씀하시길 2-3단계의 세기에서 발생하는건 하자로 인정하지 않지만 많은 단계에서떨림현상이 발생한다면 하자로 인정되어 새제품 교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단계란 바람세기 조절의 24단계를 말하는 것으로 24개의 단계중 얼마나 많은 단계에서 떨림이 발생하는지 확인부터 하셔야 합니다. 한달안에는 교환이 가능하다고도 했습니다.


하자발생 문제점(2)

회전시 선풍기 헤드가 자연스럽지 않고 딱딱 소리나는 증상

회전을 하다 어떤 구간에서 자연스럽게 회전하지 못하고 덜컹거리는 현상으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이 문제는 하자로 인정되어 교환 가능합니다. 


하자발생 문제점(3)

누가 꼭 사용한것 처럼 스크레치가 나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면

대부분은 그냥 사용하시지만 신경쓰이신다면 이 부분도 교환이 가능한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자발생 문제점(4)

선풍기를 쓸만큼 더운날씨라 구매한건데 맞교환이나 AS가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더운날씨에 고생이 심하다는 겁니다. 이미 선풍기를 트신분도 계시지만 아직 개시하지 않은 집도 많은데요 곧 7월이라 엄청 더워질거라 고객센터나 AS센터가 엄청 바빠질듯 싶습니다. 지금은 고객센터 연결도 잘되지만 작년 7-8월에 통화조차 힘들다는 얘기가 많았다는걸 감안하셔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순전히 복불복인듯 싶습니다. 저는 아직 여유가 있는지라 TR-880으로 주문했는데 오자마자 무지막지하게 테스트 해보려고 합니다^^




AS센터 전화번호 070-7791-4599

판매처 젠코리아 031-908-4504


**저는 르젠선풍기와 아무 관계가 없으며 제돈주고 제가 구매한 제품의 리뷰만 씁니다. 예외적으로 물건 사용전에 조사한 내용 올려봤습니다. 오늘 주문한 LZDF-TR880 제품이 도착하면 사용리뷰 올리겠습니다.


▶6월13일 업데이트부분

르젠선풍기 TR880 BLDC모터 스탠드형 사용후기.추천

http://hola-sy815.tistory.com/7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