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랜테리어.다육

아디안텀 키우기.공기정화.천연가습식물

반응형


양치식물 공작고사리의 일종으로 학명은 Pteris cretica, 남미, 인도, 중국의 열대지방에서 자생하며 세계적으로 약 200종이 있습니다. 아디안텀은 그리스어로 '젖지 않는다'에서 유래된 것으로 잎이 물에 잘 젖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지안텀 또는 아디안툼 이라고도 불립니다.



싱그러움이 느껴져 더 맘에 드는... 웬지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으세요?^^ 화원 구석 바닥에 넓게 퍼진 잎들을 지나쳤다 다시 가길 반복하다 결국 데려오게 된 아이 아디안텀 입니다. 1년 내내 싱그러움을 느낀다는게 집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 아실거예요. 플랜테리어를 겨울에도 쭉~~


또한가지 맘에 드는건 저 블랙을 띄는 줄기입니다. 전체 초록보다 포인트가 되어 더 예뻐보여요. 검정줄기 식물은 잘 없잖아요^^



▶아디안텀 월동.겨울나기

보통 10-15도 정도 월동이 가능해 남향이 아닌 베란다는 추울수도 있지만 해가 잘 들어오는 곳이라면 베란다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겨울에 생장활동은 거의 멈추기 때문에 잎도 예쁘지 않고 새잎도 잘 나지 않아요. 겨울에도 예쁜 모습을 기대하신다면 거실에 들여 키우시는게 좋습니다.



▶아디안텀 특징

기본적으로 식물들이 공기를 정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고사리과는 특히 공기정화 능력이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사리과로 유명한 보스턴고사리는 많이 들어 보셨지만 아디안툼은 낯설으실 거예요.


또한 아디안텀은 습도가 높은 경우 수분을 흡수하였다가 습도가 부족하면 내뿜는 천연가습기 역할을 하는 식물입니다.





▶아디안텀 물주기

이끼식물, 그늘식물, 반음지식물로 분류되며 나무 밑 그늘아래 습한곳에서 자라는 만큼 습도와 물이 중요합니다. 저는 습도를 유지해 주기 위해 하루 1번은 기본이고 2-3번도 분무해 줍니다.


물론 키우는 환경에 따라 다른데요 저희집은 정남향에 해도 바람도 많이 들어오는 집이라 빨리 마르기에 자주 분무해줍니다. 오죽하면 유칼립투스도 이틀에 한번 물주기를 하는 집입니다.


물주기는 2-3일에 한번이 적당한것 같아요. 속흙이 다 말라있지 않기 때문에 너무 많이 주면 과습으로 보낼수가 있으니 완전히 말랐을땐 흠뻑 주는게 맞지만 겉흙만 말랐다면 마른부분만 적셔줄 정도로 주는게 좋습니다. 


물을 좋아하는 애들이 아이러니하게도 과습에도 약하거든요. 키우기 하급이래서 데려왔는데 안쉬운것 같아요^^ 겨울에도 생장활동이 멈추기 때문에 물도 적게 주셔야 합니다.


흑돌위에 잘려나간 줄기들 보이세요? 처음 데려올때부터 저 모습이었어요. 화원에서 하나하나 관리가 안되 말라버린 줄기들을 잘라낸 자리입니다. 저 모습이 보기싫어 더 깊게 심어얄지 고민했더니 나와있던 줄기들까지 같이 들어가 버리면 새줄기가 나기 힘들다며 그냥 놔두라는 화원사장님 말씀에 그냥 옙! 하고 데려왔어요.



사실 저 토분을 발견해서 저기에 심을만한 걸 구하러 간거라 깊이가 좀 아쉬웠어요. 맘에 드는건 비싸고 작은건 화분이 크고... 내년 봄쯤 좀 더 깊은분으로 바꿔주려 합니다.





고사리과의 식물이 확실히 맞네요!! 저렇게 고사리처럼 올라오는걸 보니^^ 무지막지하게 귀엽습니다. 이제 막 올라오기 시작한 오른쪽 사진은 노란색을 띄고 있어요.



▶아디안텀 잎마름 증상

많이 유통되지 않는만큼 물주기도 다르게 알려져 있어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화원에선 물주기를 일주일에 2-3번 다른 곳에선 일주일에 한번이라고 말해 처음 데려오고 다음날 말라있는 잎들이 많아서 놀랐었죠. 왼쪽사진은 막 마르기 시작해서 분무를 자주 해주니 더디게 마르는게 눈에 보였습니다. 저리 된 상태는 다시 좋아지지는 않거든요.


오른쪽 사진은 저희집에 처음 데려온날 '음지식물이니 거실에 해 안들어오는 자리에 놔도 되냐'는 물음에, 화원사장님이 '그래도 햇볕은 들와야지~' 말씀하셔서 고개를 갸웃거리다 직광이 아닌 베란다에 뒀더니 몇시간만에 저렇게 말라버렸어요. 다행히 빨리 발견해 줄기 전체가 저리되진 않아 저부분만 잘라내고 볕안드는 거실로 들여서 안정시켰답니다. 한줄기의 많은 잎들이 잎마름 증상이 있다면 다 잘라내는게 좋아요.



▶아디안텀 포자

왼쪽은 아디안툼 잎의 앞면, 오른쪽은 잎의 뒷면입니다. 잎끝에 동그랗게 올라온게 보이시죠? 바로 아디안툼의 포자입니다. 아디안툼은 포자로 번식을 하니 병에 걸린게 아니니 안심하세요.


반응형